Technology

리버스 엔지니어링- Reverse Engineering

Le char 2023. 7. 23. 17:12
반응형

 

 

1. 리버스 엔지니어링(Reverse Engineering) 이란? 

 

 

 리버스 엔지니어링은 제품 또는 결과물을 분석하여 사용된 기술을 파악하는 방법론입니다. 기계, 화학 그리고 IT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암암리에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화학 분야에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들은 각각의 용도에 맞는 물성으로 설계됐습니다. 고강도, 고내열성 등 물성을 구현하기 위한 제품 각각의 화학적 구조를 말이죠. 이는 한 연구원의 번뜩이는 아이디어 일수도, 기업에서 대대적으로 내려오는 영업비밀일 수도 있습니다. 어찌 됐든 누구에게도 공개하기 꺼려지는 기술 보유자만의 노하우입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은 빠른 시간에 누군가가 쌓아올린 기술의 탑을 엿보는, 어찌 보면 비도덕적이라고 할 수 있는, 공공연하게 드러낼 수 없는 커닝과도 같습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리버스 엔지니어링으로 치열하게 싸우고 있습니다.

 

 

 

 

 

2. 리버스 엔지니어링의 예시

 

가정
당신은 B화학회사의 직원입니다. 어느 날 공교롭게도 경쟁업체 A의 가장 우수한 제품을 입수하게 됩니다. 당신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데 한계를 느꼈었고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기 위해 경쟁업체의 제품을 리버스 엔지니어링 하고자 합니다. 어떻게 접근할 것이고, 만들어낸 결과는 어떤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Unknown product

 

 

 

 

 

 

 

 

 

 

 

 

 

2-1) 분석자의 지식에 기반한 분석

 당신이 화학회사의 직원인 만큼 남다른 통찰력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경쟁업체에서 만드는 제품이 어디에 쓰일 것인지 당연하게 알고 있을 것이고, 조금 더 자세하게는 제품이 가질 화학적 물성을 유추해 낼 수 있습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하기 전에 분석자의 지식을 토대로 실험을 설계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경쟁업체의 제품은 굉장히 소량만을 입수할 수 있어 다양한 실험을 진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2) 분석적인 방법

  분석자의 지식을 통해 제품이 어떤 용도일지는 대략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품이 Coating resin인 경우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a. 일반적인 화학 물성 분석

 제품이 Resin이기 때문에 흐름성있는 고분자 solution입니다. 아래의 기본적인 물성을 측정하여 제품이 가지는 기본적인 특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Density
 - Viscosity
 - Color(APHA, HAZEN, CIE color)
 - Refractive index
 - Ordor 
 - Light transsmittance or Absorption
 - Contact angle 
 - etc...

 

 

 

 b. 화학 구조 분석

 보유하고 있는 분석기기 수준에 따라 다르지만, 아래는 일반적인 분석을 위한 분석방법들입니다. 일련의 분석과정을 통한다면 최종적으로 얻는 결과는 화학 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입니다. 어떤 모노머가 사용되었는지, 어느 비율로 들어갔는지(NMR). 그리고 이런 모노머로 어디까지 중합시켜야 되고 사용된 중합 방법은 어떤 것인지(GPC). 첨가제의 종류와 촉매 등의 정보(LC 등)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MR : 화학제품에 들어있는 단위물질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GPC : 고분자의 분자량 분포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 LC : 작은 분자량 부근의 물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DCS : 고분자의 열특성(Tg)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 TGA : 제품이 열거동을 통해 Solvent의 B.P 그리고 무기물이 함유량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IR : 특정 반응기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UV-VIS : 각 파장에 따른 흡광 paek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etc...

 

 

    

 c. Performance 분석

  제품이 실제로 사용되는 조건으로 제품을 테스트 합니다. 샘플 coating을 진행하여 도막을 만들어보고 평가해 봅니다. 본인이 갖고 있는 제품으로 똑같은 조건에서 동시에 평가한다면 좋은 상대비교 자료가 됩니다. 만약 경쟁사 제품의 물성을 100으로 가정한다면, 당신의 제품이 갖고 있는 물성도 수치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상당히 중요하여 체계적인 실험계획법으로 비교해야 되는데요, 해당 이유는 나중에 설명드리겠습니다. 

 

 

 - Thickness 
 - Coating uniformity 
 - Sagging 
 - Curing time 
 - Hardness 
 - Reactivity
 - etc... 

 

 d. 문헌을 통한 방법 

 관련된 업계에서 발행된 논문과 발표자료 그리고 특허자료까지 검토하여 지금까지 분석한 방법의 신뢰성을 더해줍니다. 화학물질이 A인가 B인가 갈팡질팡 하는 경우에는 문헌을 통해 통찰을 갖게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허와 영업비밀

 만약 기업에서 모든 기술을 특허로 출원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경쟁업체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주어 개발에 단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술이 돋보적이고, 유출되지 않을 수 있다면 영업비밀로 보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e. Process 검증

  이제 당신이 입수한 제품의 모든 부분을 낱낱이 분석했습니다. 밥먹고 화학만 하는 사람입장에서는 이 정도의 분석 데이터와 퍼포먼스 데이터가 있다면 똑같이 만들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머릿속에 떠오르게 됩니다. 이번에는 그 방법이 맞는지, 추론한 방법으로 진행했을 때 똑같은 결과물이 나오는지 검증하는 단계입니다.

 

 

 

3. Reverse Engineerng의 결과 

   다양한 분석의 결과로 아래의 표와 같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위에서 제품의 물성을 수치화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할 때 동일하고, 재현 가능한 방법으로 명확히 수치화해놓으면 다음에는 reference가 없어도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경쟁사의 수준이 어느 정도일지 파악하지 못하고 허상을 따라다니는 것과, "이런 실험 조건에서 OO% 정도 일거야" 예측이 되는 것은 천지차이입니다. 

  

 

 

 

 

 

Comparison table

 

 

 

 

 

 위의 표를 읽어본다면, 경쟁사의 제품대비 당신의 제품은 경쟁력이 떨어져 보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나아가야 될 방향은 어디일까요? 리버스 엔지니어링의 최종 종착지는 어디일까요?

 

 한 가지 제가 드리고 싶은 결론은, "카피는 절대로 해답이 될 수 없다." 입니다. 만약 경쟁사의 잘 나가는 제품을 그대로 카피해서 출시한다면 이는 명백한 지적재산권의 침해가 됩니다. 기업의 활동에 굉장히 치명적인 타격입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은 보이지 않는 싸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버스 엔지니어링의 결과는, 본인의 현 수준을 파악하고 나아가야 될 방향을 파악하는 것으로 사용하는 적이 적절(?)합니다. 

 

 위의 표에서 경쟁사 제품 결과를 100%로 뒀을 때, 당신 제품의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또 주목할만한 점은, 리버스 엔지니어링으로 똑같은 조건, 똑같은 케미컬을 만들었음에도 Performance B는 재현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이 바로 '기술력의 차이'입니다. 당신의 지식과 경험 범위에서는 추론하지 못한 부분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또 '나아가야 될 방향'입니다. 당신만의 방법으로 Performance B를 재현할 방법을 규명하는 것입니다. 

 

 

 

 

 

 

반응형